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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rgraduate Program
건축과 컴퓨터 [2-2]
개 요
건축설계에 필요한 Computer Aided Design에 대한 이해와 이의 활용 방법을 학습한다. 본 수업은 한국건축학교인증원 학생수행평가기준 30개 항목 중 다음을 만족시킨다.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수업목표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도면의 작성 방법 및 3D 모델링 방법을 익히며, 건축적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표현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에서 디지털 매체의 역할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며, 건물정보표현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컴퓨터 활용 건축 특론 [3-1]
개 요
건축에 컴퓨터 그래픽을 적용하는 데 필요한 개념과 기법에 대하여 강의 한다. 본 과목에서는 그래픽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드위어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요소와 건축에 응용되는 컴퓨터그래픽의 기본적인 개념을 설명하고 그개념을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실제 디자인에 적용한다.
디지털화 되어 있는 디자인 정보를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표현함으로써 원할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수업목표
건축 분야에서 컴퓨터 그래픽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지식과 실용적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에서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역할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며, 디지털화 디자인 정보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디지털 디자인 스튜디오 [4-1]
개 요
건축적 개념을 전개시키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디지털 디자인 미디어인 컴퓨터를 설계에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운다. 건축설계 과정에서 디지털 모델링 및 시각화, 시뮬레이션, 공간 및 형태의 분석/재구성, 형태의 변형/왜곡 등을 본 수업을 통해 종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목표 및 안내
컴퓨터를 활용하여 정확하고 올바른 도면의 작성 방법 및 3D 모델링 방법을 익히며, 건축적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표현하여 설계에 적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축에서 디지털 매체의 역할과 영향에 대해 알아보며, 건물정보표현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해 이해한다.
세부목표
- SketchUp 모델링 및 SketchUp for V-ray를 이용하여 모델링된 공간을 사실적으로 시각화 할 수 있다.
- Rhino를 이용하여 3차원 곡면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Lumion을 이용하여 렌더링 및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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